울팁

MERIQUEEN

MERIQUEEN APP Ver. 1.0

야구공에도 사용되는 양모의 놀라운 특징

양모이야기

과학전문잡지 Discover誌 에 소개된 양모의 놀라운 특징 20가지 중에서, 오늘 살펴볼 내용은 바로 야구공에도 사용되는 양모의 놀라운 특징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포탄이 떨어지고 폭발과 화재가 빈번한 전투현장에서 양모로 된 군복이나 모포가 군인들을 보호해 준다는 것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다른 종류의 폭발이라고 할 수 있는 야구공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투수가 던지는 야구공의 속도는 2016년 기준으로 메이저리그 평균 구속이 148km/h 입니다. 이렇게 빠른 속력으로 날아온 공은 타자의 야구배트에 의해 강력한 타격을 받게되고 완전히 반대방향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이때, 야구공이 찌그러 질 정도로 매우 강한 충격을 받게 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야구공에는 양모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메이저리그 야구에서 사용되는 야구 공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야구 공 안에는 단단히 감겨진 양모 원사층이 있습니다. 각 공에는 무려 330 미터가 넘는 양모 원사가 감겨있어 타자의 강한 타격으로 인한 충격을 견딜 수 있습니다. 이는 양모가 자연적으로 구불구불한 특징을 지니고 있어 이로 인해 놀라울 정도의 탄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양모가 가진 이러한 구불구불한 원사를 크림프라고 부릅니다. 크림프가 많은 양모는 내부에 공기층을 많이 함유하기 때문에 두터운 공기층으로 뛰어난 단열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양모의 크림프로 인해 침구는 물론 스포츠 현장에서, 항공기 좌석용 시트재료로, 군인의 군복에 까지 양모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잊지마세요 양모는 자연이 주는 선물입니다





메리퀸 쇼핑몰